본문 바로가기
매일 쌓아가는 하루지식

우리나라 불교 종파와 그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조계종, 천태종 등)

by 성장맨이야 2021. 10. 11.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불교 종파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사실 처음부터 관심있어서 찾아봤다기보다는 이전에 포스팅했던 우리나라 유명한 사찰에 대한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절마다 종파가 다르다는 점을 알고나서 궁금증이 생겨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ㅎㅎ 심심풀이로 한번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ㅎㅎ

과거부터 내려오는 종파까지 모두 알아보려면 그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어디서부터 다뤄야할지 막막하여 우선 현대불교에서 유명하고 또 대중적으로 알려져있는 종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945년 해방과 더불어 한국불교의 고유성을 되찾는 운동이 전개되어 1954년에서 1962년까지 승단정화(僧團淨化)의 기치를 내세워 1962년 4월 12일 통합종단인 대한불교 조계종이 발족되고 25교구(敎區) 본산제도가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집단이 있어 불응하여 대한불교 태고종이라는 종파를 별립(別立)해 나갔고, 조계종단은 교세를 단합하여 과거 한국불교가 직면한 3대불사(도제양성 · 포교사업 · 역경간행)에 박차를 가하였다고 하네요.

조계종 이외에도 18종의 신흥불교가 우후죽순격으로 파생되었는데 이를 간결히 정리해보자면, 법화신앙계(法華信仰系)를 중심으로 한 대한불교법화종, 한국불교법화종, 천태종, 불입종, 일승종이나, 밀교를 중심으로 한 진각종, 진언종, 정토신앙계를 중심으로 하는 대한불교용화종, 정토종, 법상종, 미륵종, 천화불교 등이며, 추가적으로 원효를 중심적 사상으로 하는 새 종파가 있는데 원효종, 화엄종, 총화회 등이며, 이외에도 등록되지 않은 단체로 영산법화사관음종, 구세불교가 있고, 여성 스님으로 구성된 비구니교단(比丘尼敎團)으로는 보문종(寶門宗)이 1972년에 등록을 하였다고 합니다. 불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지만 불교를 내세우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신흥불교인 원불교도 다들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꺼에요!

그럼 다음으로는 각 종파별로 유명한 절들을 한번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계종 :

서울 조계사

천태종 : 불교종파 중에 가장 많은 사찰을 포함하고 있다고하네요...너무 많아 서울 지역인근 사찰위주로 소개했습니다!

화엄종 :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화엄십찰(華嚴十刹))]

 

 

이외에 많은 종파와 절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만 소개해보았습니다 ㅎㅎ 혹시나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해서 알고 사찰을 방문하시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겠네요! 이상 성장맨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다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