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론 관련 정보 공유센터

[자기계발]초경량비행장치(드론)무인멀티콥터 1종 조종자 면허(자격증) 취득 후기!

by 성장맨이야 2021. 9. 24.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접한 초경량비행장치(드론)무인멀티콥터 1종 조종자 면허(자격증) 취득 과정과 그 후기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ㅎㅎ 자 우선 국가 공인 기관인 TS한국교통안전공단에 안내된 자격 기준과 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께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 응시자격

우선 제가 취득한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1종 면허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운전면허 2종 보통면허 이상의 면허가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생각 못하고 도전하시는 분들도 가끔 있더라구요 ㅜ 아무튼 이러한 내용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구요 그리고 나이의 경우에는 만 14세 이상으로 미성년자 분들도 도전할 수 있다는 점 상당히 좋은 점인거 같습니다. 제가 어릴 때 이런게 있었더라면 부모님께 졸라서라도 햇을텐데 말이죠 ㅎㅎㅎ 나머지 세부적인 자격 기준은 밑에서 알려드릴께요 일단 이러한 공통사항의 자격내용을 확인하시고 문제없으신 분들은 따라오세요!


 

일반적으로 TV나 유투브에 자주 등장하는 그리고 촬영용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기체가 바로 무인 멀티콥터입니다. 헬리콥터가 아닌 무인 멀티콥터라는 것을 잘 기억해 두셔야합니다! ㅎㅎ 왜냐하면 나중에 시험을 응시하거나 기체를 알아볼 때 이게 한번씩 문제가 될 수 있거든요 ㅎㅎ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드론은 바로 무인멀터콥터라는 점!! 위에 사진은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서 1종 ~ 4종까지 정리된 표인데요! 그것을 나누는 기준은 쉽게 생각해서 드론의 무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종의 경우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이며 4종은 취미용 드론으로 주로 쓰이는 2kg 이하인 기체들을 비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인 것이지요! 나머지 무게는 위에 표를 참고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일반적으로 촬영 목적으로 취미로 드론을 운영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4종만 취득해도 왠만한 기체는 운용할 수 있습니다)

 

1종부터 4종까지 나눠놓은 이유가 있겟죠.. 바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절차 역시 점점 1종으로 갈 수록 어려워집니다. 4종의 경우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만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반면에 1종의 경우에는 실제로 드론 학원을 등록하여 비행시간 20시간을 채워야하고, 학과시험에 응시한 후 합격하면 실기시험과 구술시험까지 모두 합격하고 나서야 최종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죠 ㅜㅜ 저는 이왕 취득하는거 1종으로 도전해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싶어서 1종으로 바로 도전했습니다 ㅎㅎ

 

1종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가장 가까운 드론 학원으로 등록하여 스케줄을 정해서 교육 받고 비행시간을 차곡차곡 채워 나가시면 되요 보통 하루에 3~4시간이 최대로 채울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학원에는 교관님들이 배치되어 있어 해당 교관님께 배우시면 되고, 학과 시험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준비해서 응시를 하셔야해요 ㅜㅜ 부산의 경우에는 달마다 있는데 생각보다 시험 경쟁률이 치열하더라구요 ㅜㅜ 이러한 게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국가에서 지정된 전문교육기관이 있는데 이러한 학원을 가시게 되면 합숙을 하면서 비행연습과 학과공부를 병행해서 나중에 수료할때 학과시험이 면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잘 판단하셔서 본인에 맞는 선택을 하시게 바래요 ㅎㅎ 아무튼 비행시간 20시간을 채우는건 동일합니다!


 

 비행 시간을 채우게 되면 다음과 같은 비행경력증명서를 받게되요! (이건 보통 학원에서 다 알아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시키는 데로 비행 연습만 꾸준히 잘 하시면 됩니다) 20시간을 채우고 학과시험도 합격하게 되면 이제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실기시험과 구술시험은 하루 만에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전에 비행 시간 채우실 때 연습 착실하게 해놓으셔야 합니다 ㅎㅎ 

 

짠!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격증 앞면에 무인멀티콥터/1종이라고 뜨게 됩니다! ㅎㅎ 정말 뿌듯하겠죠?ㅋㅋㅋ 아무튼 이런식으로 자격증이 나오게 되고 뒷면은 사진과 개인정보 그리고 자격증 번호 등이 기재되어 제법 멋지게 나옵니다! 그리고 영어버전으로도 나오니 참고해서 2개다 받아 놓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기본적으로 1종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농업용 드론부터 해서 앞으로 상용화될 드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그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어서 좋을 듯합니다. 저는 교관 자격증에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아무튼 두서없이 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 궁금한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들 좋은 결과 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