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충전 저장소

[일기장 / 자기계발] 하루 일기 쓰기의 위대함?!

by 성장맨이야 2023. 2. 15.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진짜 가볍게 하루 일기 쓰는 것에 대한 저의 생각과 몇가지 자료들을 살펴보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어릴 때 뭔가 일기라고 하면 숙제고 선생님과 부모님이 하라고 하니 해야되는 그런 존재여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왜 내가 일기를 써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이 빠져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 성인이 되어서도 일기 쓰는 것이 좋다는 성공한 사람들의 말에도 그리 쉽게 펜이 잡아지지 않았던 이유가 그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일기란 무엇일까?

일기장이라고 하면 뭔가 딱딱하게 오늘의 일을 있는 그대로 쓰고 거기에 대한 나의 성찰과 반성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을 쓴다라고 하는 전형적인 구조의 글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와 다릅니다. 다이어리 형태의 일기장도 많고 창의적인 형태의 일기장으로써 실제 작가가 해당 일기장의 형식을 질문형태로 만들어 놓아 적는 사람들로 하여금 크게 부담없이 묻는 말에 답하는 식으로 일기를 쓸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만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일기장과 그 개념이 조금씩 바뀌는 중이며, 내 이야기를 쓴다는 큰 틀만 유지하면 그 표현의 방식은 그만큼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그만 관심을 기울이고 살펴보면 언제 어디서든 일기를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일기를 써볼까??

 

일기는 말그대로 하루의 일을 쓰는 것인데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라면 출퇴근길에 자신의 휴대폰을 꺼내 메모장에 작성을 해도 되는 것이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SNS)상에서도 얼마든지 나만의 글을 작성하고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비공개' 설정을 해둔다면 그 누구도 볼 수 없는 나만의 저장 공간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요즘에는 시중에 나온 다이어리나 일기장의 일러스트나 디자인이 워낙 이쁜 것들이 많아서 실제로 자신의 손으로 글을 써서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 역시도 실제 글을 쓰면서 하루를 정리하고 시작해야 조금 뿌듯하고 더 정도 가는거 같더라고요. ㅎㅎ

제가 쓰고 있는 일기장입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왜 일기를 써야하는 것일까?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요. 서두에 언급했듯이 어릴때부터 우리가 가장 먼저하는 숙제가 일기장 작성입니다. 그러나 왜 이걸 써야하는지 영문도 모르는 아이는 커서 일기라고 하면 담을 쌓고 쳐다보기도 싫어집니다 ㅜㅜ

그래서 저도 곰곰이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ㅎㅎ 

한 마디로 '일기장은 내 마음의 고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향이라하면 조금은 고지식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리는 세상을 살아나가면서 내가 아닌  나로 사는 순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실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잊어버리고 사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그리고 사회에서 수많은 가면을 쓰고 살아나가는 동안 나의 고향 내가 진짜 편하고 사랑하는 것들을 점점 잃어가는 것이죠. ㅜㅜ

 

일기를 쓴다고 갑자기 안되던 일이 해결되거나 내일 당장 성공한 인생을 살게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일상에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추가되고 인생을 되돌아보게되는 시간이 확보되는 것과 안된 것은 엄청난 차이라고 생각해요. 그 한 포인트가 시련이 닥친 나에게 정말 큰 은인이 될 수도 있을테니깐요! 내 마음의 고향 잊지말고 챙기세요 여러분들도!!

 

이상 성장맨이었습니다. 다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LIST

댓글